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골국물 매일 먹어도 살찌지 않는 이유

건강하게 먹기 위한 노력

by 건강 그리고 행복 여유 2023. 12. 9. 01:06

본문

반응형

저희 어머니는 긴 여행을 가시거나 겨울이 되면 사골국물을 한솥 끓여서 집에 남은 가족들이 매 끼니마다 먹도록 하셨죠. 한두 번은 맛있게 먹지만 매일 먹으면 질리기 마련이죠. 또 하나의 걱정은 기름기가 둥둥 떠 있는 국물을 보면서 매일 먹으면 살찌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고는 했습니다. 오늘은 바로 이 궁금증에 대해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사골국물은 매일 먹어도 괜찮을까? /출처 : freepik

목차

 

1. 사골국물은 어떻게 만들까?

2. 사골국물은 어떤 영양소들이 들어있을까?

3. 매일 먹어도 괜찮은 거야?

4. 겨울에 먹는 사골국물, 더욱 좋을까?

5. 마무리

 

1. 사골국물은 어떻게 만들까?

 

저희 어머니께서 사골국물을 끓이실 때마다 하루종일 가스레인지 앞에서 솥을 지키면서 온 신경을 다 쓰고는 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이런 사골국물은 어떻게 만들까요? 사골국물은 주로 소의 뼈로 만듭니다. 그중에서도 우족이라고 하는 다리뼈, 소꼬리의 뼈 그리고 목뼈를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꼬리뼈에는 콜라겐이 풍부해 국물이 진하고 고소합니다. 

 

사골국물을 만들 때 먼저 사골을 물에 1시간이상 담가 불려주면서 뼈에 있는 피,불순물을 제거합니다. 그다음 사골이 잠기도록 물을 부어 초벌로 끓는 순간부터  10분정도 끓여서 남아있는 불순물을 제거해줍니다. 이렇게 초벌로 끓인 사골뼈를 찬물로 헹궈 낸뒤 깨끗한 물을 붓고 중약불로 4~5시간 정도 푹 끓여 줍니다. 이렇게 끓이는 도중에도 끊임없이 불순물을 국자로 제거해 주기도 합니다. 이 다음에는 국물만 건져내서 식히면 표면에 지방에 굳은채로 올라오는데 제거해주면 깔끔합니다. 이렇듯 사골은 만드는 과정이 길고 정성이 필요해 한번 만들때 많이 만드는 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사골국물은 정성이 필요하다. /출처 : freepik

 

2. 사골국물은 어떤 영양소들이 들어있을까?

 

이렇게 어렵고 힘들게 만든 사골국물은 도대체 어떤 좋은 영양소들이 들어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미노산 (ex : 아르기닌)

 

사골국물에는 사골에서 추출되어 나온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아주 풍부합니다. 그중에서도 아미노산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콜라겐의 주요 성분이 되는 '글리신'(Glycine)과'프롤린(Proline)피부와 뼈의 결합조직 건강과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많이 들어본 아르기닌(Arginine)이 포함되어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심장 건강이나 심혈관 질환이 좋은 영향을 줍니다. 이 아르기닌은 장어와 굴에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글루타민'은 장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렇듯 다양한 아미노산들이 물에 녹아 있기 때문에 빠르게 흡수하여 몸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마그네슘, 칼슘

 

마그네슘은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우리 몸의 세포 내의 에너지를 만드는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또한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도움을 줘 마그네슘이 모자라면 눈이 떨리 거나한 경련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사골국물을 통해 섭취한 단백질합성에 효소작용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뼈를 우려 만든 사골국물에 풍부한 칼슘이 우리 몸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뼈건강유지에 아주 필수적입니다. 또한 당뇨 환자분에게는 마그네슘이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주어 혈당 조절하는 탁월한 효과를 하는 것도 좋은 점입니다. 

 

젤라틴

 

젤라틴은 단백질 성분으로 동물의 뼈,피부,연골 등에서 추출되는 성분입니다. 이 겔라틴은 화장품의 보습제로 사용될 만큼 피부탄력이나 수분유지에 도움을 주며 특히 소화기관에 막을 형성하여 소화가 잘되도록 돕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 되시는 분들에게도 아주 좋은 성분입니다. 

 

사골국물과 굴,장어에는 아르기닌이 풍부하다. /출처 : freepik

 

 

3. 매일 먹어도 괜찮은 거야?

 

좋은 영양소가 많은 건 알겠지만 기름기가 둥둥 떠있는 사골국물 자주 먹어도 괜찮은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사골국물은 위에서 만드는 과정을 보셨듯이 좋은 영양소는 물에 녹아 있고 상단에 뜨는 지방성분들은 걷어내기 때문에 자체의 칼로리는 낮은 편입니다. 약 500ml의 사골국물에는 대략 100~150칼로리 정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화지방산도 일부 포함되어 있지만 하루에 한 그릇에서 두 그릇정도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섭취 추천량은 전체 칼로리의 약 10% 정도로 권장되고 있으니 성인남성 기준으로 하루 2그릇정도까지는 권장되는 바입니다. 

 

사골국물은 저칼로리 고단백 음식이다./출처 : freepik

 

4. 겨울에 먹는 사골국물, 더 좋을까?

 

사골국물은 추운 겨울 따끈하게 해서 먹으면 더욱 맛있기도 하지만 겨울에 먹으면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좋고 단백질, 미네랄, 아미노산등의 영양소들은 감기를 예방하는 큰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강화에도 도움이 되어 겨울에 사골국물을 자주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5. 마무리

 

오늘은 우리가 흔히 먹는 사골국물에 대해서 같이 알아봤습니다. 어릴 때는 그렇게 먹기 싫었던 사골 국물인데 지금은 없어서 못 먹는 귀한 음식이 되어버렸네요. 어머니의 정성과 좋은 영양소로 가득한 사골국물과 김장김치로 오늘 한 끼 식사 어떠신지요.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웰니스라이프.!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