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보카도의 놀라운 영양과 보관 팁

건강하게 먹기 위한 노력

by 건강 그리고 행복 여유 2023. 12. 15. 00:09

본문

반응형

저는 평소에도 아보카도를 정말 즐겨 먹습니다. 익히 알고있듯이 건강에도 좋지만 맛있기도해서 자주 먹는 아보카도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과일로 불리울정도로 정말 놀라운 영양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좋은 아보카도는 어떻게 숙성하고 보관하면 좋을지 저와 같이 한번 알아보시죠.
 

아보카도는 놀라운 영양을 가지고 있다.
아보카도는 놀라운 영양을 가지고 있다. /출처:Freepik

목차

 
1. 아보카도는 이렇게 키워요.
2. 놀랍도록 다양한 영양성분
3. 아보카도는 열에 약해요.
4. 숙성은 이렇게 
5. 이렇게 보관해 보세요.
6. 마무리
 

1. 아보카도는 이렇게 키워요.

 
아보카도는 세계의 다양한 열대지역이나 아열대지역에서 주로 재배가 됩니다. 그중에서도 멕시코가 전 세계의 30% 생산을 차지하고 있을 만큼 가장 큰 생산국가입니다. 그 외에도 미국의 캘리포니아나 콜롬비아, 페루 등지에서도 많이 생산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기후와 재배환경의 제한 탓에 거의 재배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보카도는 재배할 때 엄청나게 물을 많이 필요로 해요. 일단 기본적으로 습한 토양에서 재배가 되며 건조한 기간에는 한그루의 아보카도가 먹는 물의 양이 주당 60리터 가까이 될 정도로 상상을 초월하는 물이 필요합니다. 멕시코에서는 이런 이유로 식수공급이 어려울 정도로 아보카도재배에 어려움을 가지는 지역도 있다고 합니다.  
 

아보카도는 주당 60리터가량의 물을 먹는다.
아보카도는 주당 60리터가량의 물을 먹는다. /출처:Freepik

 

2. 놀랍도록 다양한 영양성분

 
아보카도는 정말 다양하고 많은 좋은 영양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다른 과일들에 압도적으로 단백질 비율이 높아  근육이나 피부 등에 좋습니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었는데 생선에나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뇌건강이나 심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비타민K, E도 풍부하여 뼈건강과 피부건강에 좋으며 면역력강화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까지,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세상에 가장 건강한 과일로 불릴만한 것 같습니다.
 

아보카도는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과일로 불리운다.
아보카도는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과일로 불리운다. /출처:Freepik

3. 아보카도는 열에 약해요.

 
아보카도는 주로 생으로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그 이유는 아보카도의 많은 영양소들은 고온에 노출이 되면 손상됩니다. 예를 들면 아보카도안에 불포화지방산은 열을 가하면 산화되어 영양성분이 감소됩니다. 또한 비타민 성분과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 물질들도 열을 가하면 분해되어 손실되기 때문에 신선하게 생으로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보카도는 생으로 먹는것이 가장좋다.
아보카도는 생으로 먹는것이 가장좋다. /출처:Freepik

 

4. 숙성은 이렇게 

 
아보카도는 일반적으로 미숙성 된 상태로 유통됩니다. 아보카도는 대부분 수입이기 때문에 유통과정이 길고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보통 우리가 구매한 후에는 실내온도에 따라 다르지만 4~7일 정도 실온에 두면 완전히 숙성됩니다. 빨리 숙성하고 싶다면 사과나 바나나를 넣고 비닐봉지에 넣어두면 에틸렌가스로 1~2일 만에 숙성이 완료되기도 합니다. 아보카도가 잘 숙성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손에 쥐고 부드럽게 눌렀을 때 약간의 텐션이 느껴지는 오렌지를 누르는 듯한 질감이라면 적당히 숙성된 것이며 진흙처럼 물렁하면 과숙된 것입니다. 또한 겉껍질이 녹색인 아보카도는 미숙성 된 것이며 검은색에 가까운 껍질숙성이 완료된 것입니다. 반면 껍질이 갈색이라면 이것은 과숙된 것으로 드시면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의 겉껍질이 검은색일떄 숙성이 적당하다.
아보카도의 겉껍질이 검은색일떄 숙성이 적당하다. /출처:Freepik

 

5. 이렇게 보관하세요.

 
저만의 아보카도를 오래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아보카도 일단 구매하면 실온에 두고 먹기 좋은 상태로  숙성합니다. 보통 여름에는 2~3일 정도, 겨울에는 4~5일까지도 걸립니다. 그 후 개별로 은박호일로 완전히 가려지도록 꽁꽁 싸줍니다. 그후 냉장고에 넣어두면 7일 정도는 거뜬히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과, 바나나랑은 절대 같이 보관하시면 안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에틸렌가스로 숙성을 더욱 촉진해서 유통기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은박호일로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수 있다.
아보카도는 은박호일로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수 있다./출처:Freepik

 

6. 마무리

 
오늘은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과일인 아보카도의 여러 가지 영양과 숙성 그리고 보관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저는 아보카도를 자주 먹곤 하지만, 재배환경을 생각하면 지구에게 조금 미안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보카도는 너무 맛있고 안 먹기에는 영양이 너무 많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웰니스라이프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