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리붓기빼기에 효과적인 방법 5가지

내몸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일들

by 건강 그리고 행복 여유 2024. 3. 16. 00:26

본문

반응형

오래 걷거나 오래 서서 일한날 다리가 많이 부은 날에는 집에 와서도 다리가 많이 아프시죠? 그런 날은 다리가 부어서 너무 힘들기도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다리의 부기를 잘 빼줘야 다음날도 잘 활동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다리부기 빼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 5가지만 같이 알아보고 그 원리까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다리붓기가 생기면 잠을 잘 못자거나 다음날 힘들다.
다리붓기가 생기면 잠을 잘 못자거나 다음날 힘들다./출처:Freepik

 

 압박양말이 압박스타킹을 신어보세요. 

 

시중에도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는 압박양말은 여러 가지 이유로 다리 붓기에 효과적인데요. 압박양말은 발목부근에는 강한 압박을 하고 다리 위로 올라갈수록 압박이 줄어드는 형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아래쪽부터 압박을 가하게 되면 다리의 혈액이 심장 쪽으로 올라가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림프액이 다리에 정체되는 것을 막고 오래 서있어서 생기는 다리 내의 액체로 인한 부종을 줄여주게 됩니다. 

 

따뜻한 소금물 족욕을 해보세요.

 

소금물에 족욕을 하게 되면 소금 안의 미네랄들이 피부를 통해 몸에 들어가 혈관을 확장하게 되고 이는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근육이 이완되는 것을 더욱 촉진하게 됩니다. 그리고 소금물 족욕은 하루동안 쌓인 다리의 독소를 배출하여 부기를 빼주게 됩니다. 오래 서있게 되면 다리에 수분이 너무 많이 축적되어 부어 있게 되는데 이럴 때 소금물 족욕을 하면 다리에 수분 역시 빨아들여 부기나 부종을 빼주게 됩니다. 

 

다리를 높게 들고 있기 

 

이건 너무 유명하고 당연한 거지만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법입니다. 자리는 높이 위치하게 둠으로서 다리에 가해지는 중력을 거슬러 다리에 쌓여있는 체액이나 혈액 또는 림프액이 심장으로 돌아가기 쉬운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림프계들이 효율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다리의 노폐물을 더욱 빨리 배출할 수 있도록 자극합니다. 

 

염도가 높은 음식을 드시지 마세요. 

 

다리가 붓게 되면 다리에 하루 내내 쌓인 수분과 체액을 빼주는 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나트륨은 몸 안의 수분을 더욱 가지고 있으려고 합니다. 배출해야 할 수분이 다리에 그대로 쌓여 붓기로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염도가 높은 음식은 혈압을 상승시키게 되어 다리 혈관에 부담을 주어 혈액순환이 안되도록 만듭니다. 

 

염도가 높은 음식은 다리 붓기에 좋지않다.
염도가 높은 음식은 다리 붓기에 좋지않다./출처:Freepik

 

가벼운 산책이 오히려 좋을 수 있어요

 

다리가 부어 있다고 무조건 누워있는 것보다 가벼운 산책이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걷기 나 산책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심박수를 부담 없이 증가시키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이 움직이면서 펌프같이 심장으로 혈액을 보내주고 다리에 쌓인 수분이나 노폐물도 제거해 줍니다. 부가적으로 다리에 붓기가 쌓이면 스트레스가 생기는데 이때 생기는 코르티솔 호르몬은 수분을 지키려고 하는데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산책을 하게 되면 다리의 수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마무리

 

오늘은 오래 서있거나 너무 오래 걸어서 생기는 다리 붓기를 뺴는데 효과적인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언제든 생길 수 있는 다리붓기는 혈액과 체액이 다리에 너무 장시간 동안 쌓이면서 붓게 되는 것인데요. 위 방법처럼 간단하게도 부기를 뺄 수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