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가 먹는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서 갈까?

내몸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일들

by 건강 그리고 행복 여유 2023. 12. 4. 23:53

본문

반응형

요즘 정말 다양한 종류의 유산균들이 판매되고 있고  여러분들 중의 대부분은 한 두 가지 정도의 유산균을 실제로 드시고 계실겁니다. 저도 다양한 제품의 유산균을 먹고 있습니다만  먹으면서도 이런 좋은 유산균이 과연 장까지 잘 살아서 갈까? 하는 의문이 종종 들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바로 이 의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우리가 먹는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서 갈까?

 

 목차 

 

1. 유산균이란

2. 대표적인 유산균의 종류

3.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가려면?

4. 유산균 제품을 선택할때 고려할 점 

5. 마무리

 

1. 유산균이란?

 

유산균은 러시아 과학자인 일리야 일리치 메치니코프에 의해 최초로 발견되었습니다.  메치니코프는 불가리아 사람들의 수명이 높은 걸을 연구하여 인간의 면역력과 건강에 유산균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으며 이로 인해 노벨상까지 수상했습니다. 이처럼 유산균이라는 건 우리 몸 안에 이미 존재하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장 내에서 활동하면서 여러 가지 좋은 역할을 하는 미생물들입니다. 이름 그대로 유익하고 살아있는 균이라는 뜻입니다. 이런 유산균은 장내 세균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나쁜균들이 들어오면 적절히 대항해 조화를 이룹니다. 또한 소화를 돕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질병예방의 역할도 하고있습니다. 

 

유산균은 장내 세균균형과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2. 대표적인 유산균의 종류 

 

1)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

 

락토바실러스는 여러 제품에 락토라는 이름이 들어갈 정도로 가장 잘 알려진 유산균입니다. 중요한 기능으로는 유해균의 증식을 막아 장의 건강과 소화기능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면역시스템강화, 피부건강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유산균입니다. 

 

2) 비피도박테리움(Bifidobacterium)

 

비피도박테리움은 장내 세균 중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유산균으로 흔히 비피두스균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특정 발효유제품의 이름에 들어가서 더 유명하기도 합니다. 비피도박테리움 역시 장내 세균의 밸런스를 유지하며 소화를 돕고 면역력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스트렙토코커스(Streptococcus)

 

이 유산균은 장뿐만 아니라 우리의 입에서도 발견되는 유산균으로 유제품 발효 시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산균으로 우리가 유제품을 먹을 때 더 잘 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존재입니다. 유당 불내증을 가진 분들은 이 유산균이 있어야 잘 소화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의 종류는 다양하다.

 

3.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가려면?

 

위의 여러 가지 유산균을 살펴보셨듯이 유산균들은 장에 도착해서야 자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존재들입니다. 하지만 유산균이 장까지 도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난관을 극복해야 합니다.  입을 통과해 가장 먼저 도착하게 되는 위에서는 생성되는 강한 위산을 이겨내야 합니다. 이렇게 강력한 위산을 통과한 후에는 소장에서 담즙을 만나게 됩니다. 담즙도 미생물에는 강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어서 유산균에는 큰 난관입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장까지 살아서 잘 도착했다 하더라도 장 내부에 잘 부착될 수 있는 부착력이 없다면 대변으로 배출되게 되어 그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이렇게 어려운 조건들이 많지만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가려면 충분한 수의 유산균과 위산과 담즙에 대한 강한 저항성과 부착력, 증식력만 있다면 장까지 살아서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산균은 식사직후에 먹는 것이 음식물과 함께 장까지 살아갈 확률이 아주 상승하게 됩니다.

 

유산균은 여러가지 난관을 극복해야 장까지 도달한다.

 

4. 유산균 제품을 선택할 때 고려할 점 

 

그럼 우리는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갈 수 있도록 어떤 유산균제품을 선택해야하 할까요?

 

1) 유산균의 수 

 

시중에 판매하는 유산균 제품은 보통 'CFU( Colony Forming Units)라는 단위로 유산균의 수를 표시합니다. 제품마다 약간 차이가 있지만 최소 10억에서 많게는 500억 CFU까지의 수치를 가지고 있어야 장까지 필요한 유산균이 살아서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일 먼저 이 수치를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2) 유산균의 종류 

 

위에서 본 것처럼 유산균의 종류에 따라 그 역할이 다릅니다. 간단히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소화를 돕고 싶다면 락토 바실러스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는 비피도박테리움이 많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건강상태나 목적에 따라 유산균의 종류를 확인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보관방법

 

유산균제품을 대부분은 실온에 두고 드시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살아있는 유산균을 판매하는 제품은 냉장보관을 해주지 않는다면 유산균이 섭취하기도 전에 죽어버립니다. 반면 복원력이 있는 스포어 형태의 균들은 건조한 형태이기 때문에 실온에 보관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두 가지가 좋다 나쁘다는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관상태를 꼭 확인하여 올바르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유산균 제품을 선택할때는 유산균의 수가 중요하다.

 

5. 마무리

 

오늘은 유산균에 대해 알아보면 우리의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유산균을 먹어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유산균은 되도록이면 식후에 드시기를 권장 드시며, 비싸게 구매한 유산균제품들이 몸속에서 다 죽어버리지 않도록 잘 고려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 오늘도 웰니스 라이프!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