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파대비, 한랭질환 이해하기

내몸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일들

by 건강 그리고 행복 여유 2023. 12. 22. 00:46

본문

반응형

한랭질환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한랭질환이란 사람이 아주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 생기는 질환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우리 몸은 갑자기 추워진 날씨를 만나면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한랭질환에 대해서 저와 함께 알아보고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시죠.
 

아주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 한랭질환에 걸릴수 있다.
아주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 한랭질환에 걸릴수 있다. /출처: Freepik

 
 

목차

 
1.동상
2. 저체온증
3. 인후두염
4. 마무리

한랭질환의 종류

 
한랭질환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아래 대표적 3가지 질환과 그 증상 그리고 대처법까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동상 

 
동상이 걸리는 원리는 사람의 체온이 급격하게 내려가게 된다면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몸에서 상대적으로 체온이 낮은 부위인 손이나 발등에 혈액이 얼어버리게 되면서 동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게 동상에 걸리면 혈액의 흐름이 멈추게 되고 피부가 하얗게 변하면서 감각이 둔해지고 장기적으로 방치한다면 세포조직이 괴사 하여 심각한 문제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 동상 대처방법

 
동상에 걸리게 된다면 절대 동상부위를 직접적으로 마사지한다거나 뜨거운 물에 갑자기 담가서는 안 됩니다. 그 이유는 얼어있던 혈액에 갑자기 높은 온도가 가해지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액순환이 증가되고 동상 부위 주변으로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도 이미 손상을 입었을지 모르니 마사지를 하는등 심한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예민해진 피부가 벗겨지거나 오염될수 있습니다. 동상부위를 옷으로 보호하고 따뜻한 물을 마신다거나 따뜻한 실내로 이동하여 천천히 몸을 녹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상에 걸렸을때는 추운몸을 따뜻하게 해주는것이 좋다.
동상에 걸렸을때는 추운몸을 따뜻하게 해주는것이 좋다. /출처: Freepik

 
 

2. 저체온증

저체온증이란 사람의 정상온도 범위인 36도 미만으로 떨어지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추운 환경에 오랜 시간 방치되거나 체온 조절을 잘못하게 되는 상황에 주로 걸리게 되며 오한과 근육떨림이 하고 대사활동이 느려져서 급격한 피로감과 졸린 상태를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안되어서 손과 발이 저리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호흡과 맥박도 감소하게 됩니다.
 

  • 저체온증 대처법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빠르게 따뜻한 실내로 이동하고 이불이나 담요로 체온을 올려주어야 합니다. 특히 머리나 목부분을 보온해 주는 것이 좋으며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응급실에 연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체온증에는 따뜻한 차나 물을 마시는것이 좋다.
저체온증에는 따뜻한 차나 물을 마시는것이 좋다. /출처: Freepik

 

3. 인후두염

 
인후두염은 갑자기 추운 날씨가 되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후두는 목 안쪽 상단을 일컫는 부위로 공기가 급격히 건조해지면 인후두가 건조해지면서 점막이 부족해지고 인후두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상이 추운 날씨에 밖에 주로 걸리는 질환이라면 인후두염은 따뜻하고 건조한 실내에서 걸릴 수 있는 질환입니다. 건조한 상태에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오랜 시간 있게 되신다면 마스크를 쓰시고 수시로 물을 마시고 가습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날씨에는 가습이 중요하다./출처: Freepik

 

4. 마무리

오늘은 너무 추워진 요즘 한파를 대비하여 한랭질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런 질환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득이 걸렸을 때 잘 알고 대처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운 날씨에 건강 유념하시기 바라며 안녕히 계세요. 웰니스라이프.!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