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면부족, 불면증이 두통을 가져온다?

내몸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일들

by 건강 그리고 행복 여유 2024. 1. 18. 00:28

본문

반응형

우리는 간혹 밤을 새우거나 고민이나 걱정들로 잠을 잘못자게 되면 다음날 두통으로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약을 먹어도 아프고 힘들 때도 있죠. 오늘은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잠을 잘 못 자게 되면 두통이 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부족상태가 되면 머리가 아프다.
수면부족상태가 되면 머리가 아프다. /출처:Freepik

 

잠을 못 자면 스트레스가 쌓여요.

 

우리가 잠을 못 자게 되면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먼저 잠을 못 자게 되면 뇌가 쉬어야 할 시간에 깨어있게 되고 그 결과 우리 몸은 비상상황이 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은 뇌의 통증 반응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가 아픈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코티솔은 염증반응을 증가시켜 염증이 뇌의 통증 더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뇌가 통증을 더 잘 느끼게 돼요.

 

우리가 수면부족상태가 되면 뇌의 여러 가지 통증에 관련된 부분의 활동이 증가되게 됩니다. 특히 뇌의 중심에 있는 통각 채성계의 활동이 증가되면서 통증을 더욱 잘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통증에 민감하게 되면서 작은 두통이나 고통에도 더 심각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또한 통증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중추신경계도 제대로 작동할 수 없게 되면서 두통의 정도가 심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근육이 긴장되면 머리가 아파요.

 

우리가 잠을 못 자면 목이나 어깨 근육이 자는동안 제대로 회복하지 못하고 근육긴장상태가 유지되게 됩니다. 그러면 근육조직안에 있는 통증 수용체가 활성화되어 뇌로 통증이 있다는 시그널을 보냅니다. 이런 결과 발생하는 두통을 긴장성 두통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잠을 못 자면 이렇게 두통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근육이 긴장되면 혈류의 양이 감소하여 뇌에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두통이 악화되는 것입니다. 

 

 

깊은 잠이 부족하면 머리가 아프다./출처:Freepik

 

깊은 잠이 부족하면 머리가 아파요 

 

우리는 자면서 깊은 잠인 REM수면, 상대적으로 덜 깊은 비 REM수면 구간이 반복되는데 이중 REM수면은 수면주기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이 시간에 뇌는 기억하고 학습, 감정조절등을 하는 시간인데 이 행동을 잘못하게 되면 뇌의 균형이 교란되면서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오랜 시간 잔다고 하더라도 REM수면인 깊은 잠, 질 좋은 잠을 자야 뇌가 편안해집니다.

 

결론

 

오늘은 수면부족이나 불면증이 왜 두통을 가져오는지 알아봤습니다. 잠은 정말 우리 일상에 중요합니다. 그냥 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잘 자는 것이 중요한 만큼 아무리 바쁘고 힘들더라도 자는 시간만큼은 잘 자서 낮에 두통이 생기거나 컨디션이 안 좋아지는 일을 만들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항상 행복하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