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검은곰팡이가 정신건강(불안,우울증)에 영향은 미친다?

내몸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일들

by 건강 그리고 행복 여유 2024. 5. 5. 23:18

본문

반응형

검은곰팡이가 감정이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

 

검은곰팡이가 인체에 유해하다는 사실은 많은 분들이 익히 알고 계실 것입니다. 호흡기질환이나 염증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검은곰팡이가 사람의 감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많이 모르고 계셨을 겁니다. 검은곰팡이에서 뿜어져 나오는 마이코톡신이라고 독성물질이 사람의 호르몬이나 세포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검은곰팡이가 감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은 곰팡이는 욕실이나 베란다같은 습하고 물기가 있는 곳에 자주 발견된다.
검은 곰팡이는 욕실이나 베란다같은 습하고 물기가 있는 곳에 자주 발견된다./출처:Freepik

 

검은곰팡이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검은곰팡이라고 부르는 곰팡이는 스타칠리보트리스(Stachybotrys chartarum)이라는 곰팡이로 습하고 물기가 많은 환경에서 잘라라는 곰팡이로 주로 욕실이나 베란다 같은 곳에 자주 발견되고는 합니다. 이 검은색곰팡이는 마이코톡신(mycotoxins)이라고 하는 독성물질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 독성물질에 장기간 노출되었을 때 호흡기나 알레르기 반응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뇌 기능에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검은곰팡이는 마이코톡신이라고 하는 독소를 내뿜는데 이 마이코톡신은 신경세포에 직접적인 독성을 가지는 독소입니다. 특히 뇌신경세포에 기능을 저하시키거나 사멸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런 영향으로 기억력이 감소하고, 학습능력과 기억력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신경계내에 염증을 유발하여 뇌의 인지기능이 저하되도록 만듭니다. 

 

불안과 우울증을 유발합니다. 

 

검은곰팡이의 마이코톡신은 뇌 안의 신경전달물질을 균형을 깨뜨리게 되는데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같은 기분이나 감정을 조절하는 물질이 생산되는 과정을 방해하여 불안과 우울증을 더욱 잘 느끼도록 만듭니다. 또한 인체의 스트레스반응과 관련된 호르몬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런 스트레스 호르몬의 불균형은 불안이나 우울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피로감을 느끼게 합니다. 

 

이 마이코톡신 독소는 몸의 면역계를 자극하여 면역반응이 끊임없이 활성화되도록 만드는데 이 과정은 아주 에너지가 많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이런 과정 속에서  우리 신체는 기력이 소모되고 피로감으로 이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마이코톡신 독소는 수면 패턴을 방해하고 수면의 질을 떨어 뜨리게 되는데 수면질의 저하는 바로 피로감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마이코톡신은 우리 몸의 영양소흡수장애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식사를 하여도 몸의 기운이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검은곰팡이는 불안과 우울증을 유발한다.
검은곰팡이는 불안과 우울증을 유발한다./출처: Freepik

 

면역력을 떨어뜨려 쉽게 아프게 합니다. 

 

검은곰팡이의 마이코톡신은 면역계의 주요 세포들인 T세포와 B세포 같은 림프구의 증식을 억제하게 되는되는데 이는 몸이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에 취약한 상태로 만듭니다. 또한 면역계세포에 직접적으로도 독성을 가지게 되어 면역세포 자체를 사멸하도록 만듭니다. 이렇게 면역력이 떨어지는 상태가 되면 몸이 쉽게 아파지고 우울해지고 기분이 안 좋아지는 것입니다. 

 

마치며

 

우리는 욕실이나 베란다 등 흔하게 검은곰팡이를 일상생활에서 쉽게 보지만 귀찮다는 이유로 방치한다거나 자주 청소하지 않기도 하는데 위의 내용을 보면 단순히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하는 것을 넘어서서 감정상의 문제를 초래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불안이나 우울증에 만성피로감까지 항상 검은곰팡이가 집에 번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청소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