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 닭고기 물로 절대 씻으면 안되는 이유와 올바른 손질법

건강하게 먹기 위한 노력

by 건강 그리고 행복 여유 2024. 5. 11. 01:08

본문

반응형

우리는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먹을 때는 물로 씻어먹지 않는데 우리 생닭고기는 물로 세척한 뒤 조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생 닭고기는 물로 절대 씻으면 안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럼 무슨 이유로 닭고기를 물로 씻으면 안 된다는 건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 닭고기는 물로 씻으면 안된다. 그이유는?
생 닭고기는 물로 씻으면 안된다. 그이유는? / 출처:Freepik

 

우리는 왜 닭고기를 물로 씻으려고 할까?

 

여러분들은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구워드리기 전에 물로 세척한 뒤 구워드시나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닭고기는 어떠신가요? 요리에 넣기 전에 물로 세척하시나요? 맞습니다. 많은 분들이 닭고기를 조리하기 전에 물로 세척 후 조리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일종의 관습이나 고정관념으로 과거 유통과정이나 보관 과정에서 냉장기술이 발달하지 않았을 때 닭고기를 물로 한번 씻어내면 좀 더 깨끗해 보일 수 있다는 막연한 불안감에 따른 반사작용으로 이런 행동이 시각적인 위생(?)을 도모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우리가 무심코 닭고기를 물로 씻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 걸까요?

 

교차오염이 생길 수 있어요.

 

생 닭고기에는 사람몸에 유해한 여러 박테리아들이 존재합니다. 특히 위험한 살모넬라균이나 캄필로 박터등의 식중독을 유발하는 위험한 균이 생 닭고기에 포함되어 있는데 생닭고기를 싱크대에서 씻게 되면 생각보다 엄청난 범위로 물이 튀게 됩니다. 싱크대뿐만 아니라 주변 그릇과 심지어 몸에까지 튀게 되어 이 유해균이나 박테리아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달라붙어 교차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완벽히 제거하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죠. 따라서 이런 유로 생 닭고기는 물로 씻으시면 안 됩니다. 

 

 

물로 씻어도 세균은 없어지지 않아요.

 

우리는 닭고기를 물로 씻으면 뭔가 깨끗해지고 안심이 되는 기분이 생기지만 실제로는 물로 아무리 씻어도 닭고기 표면에 있는 세균이나 박테리아들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이런 세균을 완전히 사멸시키는 방법은 닭고기 내부온도가 최소 75도 이상의 온도로 익을 때까지 조리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따라서 생 닭고기를 조리하기 전에 세균을 없앨 목적으로 물로 씻으신다면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생닭은 어떻게 손질하는 것이 좋을까요?

 

  • 꼭 별도의 도마와 칼을 사용하세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생닭고기 표면에 있는 살모넬라균 같은 유해균은 접촉만으로도 충분히 옮겨 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생닭고기를 손질한 도마와 칼은 분리사용하고 사용한 칼과 도마는 사용즉시 세제와 뜨거운 물로 세척 후 사용하시는 거나 다른 재료를 손질하실 때는 또 다른 도마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 75도 이상으로 조리해 주세요.

 

생 닭고기 표면에 있는 살모넬라 같은 유해균들은 5도~45도 사이의 온도에서는  잘 서식하지만  75도 이상의 온도에서 균의 단백질구조가 정말 파괴되면서 그 기능을 상실하고 사멸하기 때문입니다. 75도에서는 박테리아의 핵산이 손상되어 자유 전정보를 복제할 수 없게 되어 교차오염의 위험도 사라지게 됩니다. 이 온도에서는 살모넬라 균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병원균들까지도 사멸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닭고기의 내부온도까지 75도이상의 온도가 되어야 하니 속까지 충분히 익혀드셔야 합니다.

 

닭고기는 내부까지 75도 이상으로 익혀먹어야 안전하다.
닭고기는 내부까지 75도 이상으로 익혀먹어야 안전하다. / 출처 : Freepik

 

  • 작업 후에는 주변 청소 철저히

 

생 닭고기를 자르거나 손질하신 후에는 싱크대나 작업대뿐만 아니라 도마, 칼등을 세제와 뜨거운 물을 이용하여 깨끗이 닦아내야 합니다. 가능하면 알코올 소독도 해주시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75도 이상의 뜨거운 물로 작업 환경을 청소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보관에도 주의하세요.

 

생닭고기를 보관하실 때는 절대 다른 음식들과 닿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살모넬라균은 접촉만으로 교차오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보관에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닭고기를 절대 물로 씻으면 안 되는 이유와 위생적인  닭고기 손질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가 무심코 했는 행동들이 장염이나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셨을 겁니다. 항상 닭고기를 손질하실 때는 절대 물로 씻어내지 마시고 부득이 물로 씻으셨다면 반드시 주변 청소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